닫기

- 국어사학회 로그인 화면입니다. -

닫기

국어사학회

홈으로 통합검색 사이트맵

홈으로 I 로그인 I 회원가입 I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I 이메일

원고 작성 요령
HOME  •  학회지  •  원고 작성 요령

원고 작성 요령

1. (활용 워드프로세서) 본 국어사학회 학회지 국어사연구에 투고 및 게재하는 논문은 한글과컴퓨터한글워드프로세서를 사용하여 컴퓨터 파일의 형태로 작성, 제출하기를 권장한다.
2. (원고 형태) 원고는 논문 제목 - 필자명 - 목차 - 국문 요약(초록) – ⑤ 핵심어 – ⑥ 본문 – ⑦ 참고 문헌 – ⑧ 영문 요약(초록) – ⑨ 핵심어의 순서로 작성한다.
3. (필자의 명시 여부) 필자명 부분에 필자의 소속 및 지위를 각주로 단다. , 투고 논문의 경우엔 위 2항 중 필자명과 필자의 소속 및 지위를 기재하지 않은 상태로 제출하여야 하며, 본문이나 주에서 졸고, 졸저, 필자등과 같이 심사의 객관성을 저해할 수 있는 표현을 하면 안 된다. 영문 초록의 경우 역시 필자 명시 여부는 이와 동일하다.
4. (주 달기) 주석은 본문 중에서는 간략히 참조주[: 홍길동(1997:13) 또는 (홍길동 1997:13)]를 활용하되, 부연 설명이 필요한 경우에는 각주를 다는 것을 권장한다.
5. (등의 표기 방식) 등 본문의 체계에 따른 기호의 표기 방식은 ‘1. > 1.1 > 1.1.1. > 과 같이 한다.
6. (예문의 표시) 예문은 그 위와 아래를 각각 한 줄씩 띄우되, 예문의 순서 표시는 ‘(1), (1)가.’와 같이 한다.
7. (인용문의 표시) 인용문이 짧은 경우엔 앞뒤에 큰따옴표(“ ”)를 두르고, 인용문이 석 줄 이상 긴 경우엔 예문에 준한다.
8. (참고문헌) 참고문헌은 다음과 같은 방식을 권장하되, 논문의 경우엔 그 수록 면수를 명시하여야 한다.
   李基文(1955), 어두 자음군의 생성 및 발달에 대하여, 『震檀學報 17, 震檀學會, 187-258.
   최현배(1937), 우리말본, 서울 : 정음사.
   Chomsky, N. and M. Halle(1968), The Sound Pattern of English, New York : Harper and Row.
   Kiparsky, Paul(1975), Stress, syntax, and meter, Language 51, The Linguistic Society of America, 576-616.
9.  (영문 초록) 영문 초록은 논문의 주지를 정확하게 드러낼 수 있도록 명료하게 100어절 이상 250 어절 이하 작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외국어로 된 논문은 영문 초록 대신에 국문 초록을 작성하여야 한다.
10. (핵심어 작성) 논문 내용을 대표할 만하고 검색하기에 좋은 핵심어를 요약(초록)의 언어에 맞추어 5개 남짓 병기하여 작성한다.
11. (편집 양식) 투고 논문은 다음의 편집 양식에 맞추어 작성하기를 권장한다.
    ① 용지설정 : 메뉴 중 모양선택 편집용지선택 용지 종류에서 사용자 정의선택 크기는 폭 119, 길이 189로 한다.
    ② 
여백주기 : 메뉴 중 모양선택 편집용지선택 여백주기선택 위쪽, 아래쪽, 왼쪽, 오른쪽모두 ‘7’로 한다.
    ③ 
글자크기 : 본문 ··· 신명조 10, 인용문 ··· 신명조 9.5, 각주 ··· 신명조 9.
12. (기타 사항) 기타 자세한 사항은 학회지 국어사연구 최근호를 참조하여 작성한다.
13. (시행일자) 본 원고 작성 요령은 2008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본 원고 작성 요령은 2021년 7월 8일부터 시행한다.